소통 200%
의회는 지금

서대문구의회 활동, 일정

서대문구의회 24시

서대문구의회, 충남 예산 찾아 수해 피해 복구 활동

서대문구의회는 기록적인 집중 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충남 예산군 삽교읍 일대를 찾아 수해 복구 자원봉사에 나섰습니다. 서대문구의회 김양희 의장을 비롯해 김덕현 의회운영위원장, 안양식 행정복지위원장, 이동화 의원과 구의회 사무국 직원 총 20명이 참여해 복구 작업에 구슬땀을 흘렸습니다.

36도에 달하는 불볕 더위에도 불구하고, 비닐하우스 내 잔해와 토사를 정리하고 손상된 농작물을 옮겨 폐기하는 작업에 참여했습니다. 또한, 피해를 입은 농가주를 만나 피해 상황을 듣고, 깊은 위로를 전하며 빠른 복구를 기원했습니다.

사진으로 보는 서대문구의회

저상 마을버스 도입을 위한 민관 간담회
온동네돌봄연구회 연구 용역 보고회
전통시장-지역축제진흥연구회 연구 용역 착수
서대문구의회 임명장 수여식

앞서 뛰는 서대문구의회 의원 발의

「서대문구의회 행정 사무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개정

서대문구의회 의원의 원활한 의정 활동을 위해, 구의회 요청 자료의 집행부 제출기한을 10일에서 7일로 변경하고, 기한 내 제출이 어려운 자료의 사전 통보 절차와 긴급을 요하는 자료의 요청 절차 등을 명확히 했습니다. 이를 통해 구의회가 각종 정보에 대해 좀 더 신속하고 명확하게 접근해, 의회 기능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박경희 부의장

「서대문구의회 회의 규칙」 개정

구의회 내 교섭 단체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교섭단체 대표연설(제36조의2)’을 신설해 발언 시기·횟수·시간 등을 규정했습니다. 구민에게 지역 현안과 주요 정책에 대한 정치적 입장을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한 것으로, 향후 교섭 단체가 구민과 소통하고 합의하는 중요한 축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김덕현 의회운영위원장

「서대문구 미세먼지로 인한 대기오염 피해 저감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미세먼지로 인한 구민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자치구 차원의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구민의 건강을 보호하고자 조례를 신설했습니다. 미세먼지 취약계층의 물품 지원 등 단기적 정책은 물론, 중장기적 미세먼지 저감정책까지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돼 향후 구민의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진삼 재정건설위원장

「서대문구 로컬크리에이터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의 자원과 문화적 자산을 가지고 창의력과 혁신을 통해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자를 의미하며, 서대문구는 서울시 최초로 로컬크리에이터를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지원하는 조례를 만들었습니다. 잠재력 있는 창작자와 소상공인이 서대문의 특색을 살린 콘텐츠를 기반으로 청년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속 가능한 문화 생태계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김규진 의원

「서대문구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설치 및 운영 조례」 개정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을 찾는 ‘병장 이하 군장병’의 입장료를 면제하도록 조례를 개정했습니다. 최근 국방부가 형무소역사관을 ‘현충시설 견학 보상제도’ 대상 시설로 지정해 1일의 휴가도 추가로 받을 수 있게 된 만큼, 군 장병들이 부담 없이 찾아와 생생한 역사를 배우고 체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강민하 의원

「서대문구 노인학대 예방 및 노인보호에 관한 조례」 개정

노인 인권을 보장하고, 노인학대 예방 체계를 명확히 하고자 관련 조례를 수정했습니다. 특히 노인학대를 감시·예방하고자 ‘노인복지명예지도원’에 대한 내용을 신설하고 지도원의 안정적인 활동을 보장했습니다. 또한, 노인학대 예방 교육과 외부 기관 실태 조사 등을 통해 노인의료복지시설에 입소한 어르신들의 인권을 촘촘히 보호하고자 합니다.

박진우 의원

  1. 9월 의사
    운영 일정
  2. 제309회
    서대문구의회 임시회
  3. 9. 18.(목)~9. 25.(목),
    8일간
    • 구정에 관한 질문
    •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승인
    • 조례안 등 안건 심사
  • 본 계획은 의장이 운영위원회와 협의한 결과 및 기타 사유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