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공공시설물 등의 건립 및 설치에 있어 안전성과 투명성을 높일 수 있도록 관련 조례를 수정했습니다. 이는 건립 및 설치에 투입된 비용의 공개 대상 규모를 적정화해 조례의 실효성을 높이고 구민의 알권리에 부응하고자 한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공개 대상인 공공건축물의 개별 설치 비용을 기존 1억 원에서 5,000만 원으로 하향 조정함에 따라 공개대상 공공시설물의 범위가 확대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예산 집행의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는 물론 정책 추진의 효율성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주이삭 의원
기후 위기 등으로 인해 기록적인 폭염, 한파가 계속되고 있는 바, 자치구 차원에서 장기적 시각으로 예방과 지원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새롭게 제도를 만들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최근에는 폭염, 한파로 인해 사망자 발생이 계속되고, 취약 계층의 건강과 안전 역시 크게 위협받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폭염과 한파를 사회적 재해로 인식하여, 구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각종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안전 체계를 만들도록 했습니다.
서호성 의원
지방의회의 윤리 강령과 행동 강령을 한층 강화하여 구민의 눈높이에 맞는 의정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관련 조례를 수정했습니다. 특히 행동 강령 운영 자문 위원회 설치ㆍ운영의 공정성과 중립성 확보를 위해 세부 조례를 수정하고, 지방 의원 징계 실효성을 제고했습니다. 더불어 「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에 따라 통일성 있는 의원 윤리 및 행동 강령 운영을 위해 음식물, 경조사비, 선물 등의 가액 범위 등을 정비하여 의정 운영 전반에 있어 투명성과 공정성을 강화했습니다.
이용준 의원
‘서대문구 바르게살기운동조직’을 육성하고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서대문구 차원의 제도적 근거를 마련했습니다. 특히 이는 「바르게살기운동조직 육성법」에 따라 설립된 만큼 지역 사회 봉사를 장려하고 건강한 지역 사회를 만드는 한 축이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를 통해 학교폭력 추방 캠페인, 청소년 보호 활동 및 우범 지역 순찰 활동, 저소득 독거노인 틈새 계층 후원 사업 등 지역 내 안전과 복지망을 더 촘촘히 하는 데 이바지해나갈 것으로 봅니다.
박진우 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