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뛰는 서대문구의회 의원 발의

「서대문구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 안전증진 조례」 제정

최근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를 이용하는 시민이 많아지면서 각종 주차 문제는 물론 안전사고, 민원 등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치구 차원에서 주민 안전을 지키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각종 사업을 펼칠 수 있도록 새롭게 조례를 만들었습니다.

이종석 부의장

「서대문구 공익신고 처리 및 신고자 보호 등에 관한 조례」 제정

공익신고는 우리 사회 변화를 이끌고 불합리함을 개선하는데 큰 몫을 차지하고 있지만, 실제 신고자에 대한 보호제도는 미흡한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지자체는 공익침해행위에 대해 지도·감독·규제·조사 등의 권한을 가진 만큼 공익신고자 역시 보호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새롭게 제도를 개선했습니다.

이용준 의회운영위원장

「서대문구의회 인사청문회 조례」 제정

기초단체장이 소속 지방공단 이사장이나 출자·출연기관장을 임명할 때 인사 청문할 수 있는 내용을 담은 조례를 만들었습니다. 이는 공공기관장의 업무수행 역량 평가는 물론 도덕성과 전문성을 공개적으로 검증한다는 측면에서, 집행부 인사권 남용을 방지하고 구의회 권한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김덕현 행정복지위원장

「서대문구 여성의 경제활동 촉진과
경력단절예방에 관한 조례」 제정

경력단절 여성뿐 아니라 경제활동을 한 적 없는 여성까지 일자리를 원하는 여성 모두가 적절한 지원을 받을 수 있고, 지자체가 앞장서 여성 일자리를 확대하고 여성이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이는 여성들에게 더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여성이 일하기 좋은 도시를 만드는 토대가 될 것입니다.

강민하 의원

「서대문구 공영장례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1인 가구 증가와 가족 해체 등으로 무연고 사망자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 같은 사회상황에 적극 대응하고자 지자체에서 무연고사망자 및 저소득층에 대한 장례 지원책을 펼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만들었습니다.

박진우 의원

「서대문구 카페 폭포 장학금 지원 조례」 제정

홍제천에 위치한 CAFE 「폭포」 운영 수익금을 지역 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에게 장학금으로 지급할 수 있도록 조례를 만들었습니다. CAFE「폭포」가 서울을 대표하는 명소로 자리잡은 만큼 운영 수익을 시민들에게 돌려주고자 한 것입니다.

홍정희 의원(대표발의)

서대문구의회 24시

제10기 서대문청소년의회, 의정활동 시작

서대문구의회에서 직접 운영하는 ‘제10기 서대문청소년 의회’가 본격적인 의정활동을 시작합니다. 구의회는 지난 3월 <제10기 서대문청소년의원>을 모집, 올해 활동할 50명의 청소년의원을 선발했으며, 제1회 임시회를 통해 성윤아의장, 강시현, 차신비 부의장을 선출하고, 각 위원회와 위원장도 구성했습니다.
특히 10기 활동의 포문을 열고자 지난 4월 13일(토) 오후 2시 구의회 4층 본회의장에서 개원식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개원식에서는 제10기 청소년의원 50명에게 위촉장과 임명장을 전달하고, 올 한해 의정활동 계획과 포부를 함께 공유했습니다. 또, 서대문구의회 의원들이 직접 참석해 청소년의원들과의 첫 만남의 시간도 가졌습니다. 실제 현장에는 이동화의장을 비롯해 주이삭, 김규진, 홍정희의원이 참석해 축하와 환영의 인사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올해 청소년의원들은 환경, 교육, 복지, 문화 총 4개 위원회로 나눠 활동할 예정이며, 멘토 구의원과의 만남, 9기 청소년의원 제안 사업 진행 모니터링, 정책 제안 등 청소년의원으로서의 본분을 다하고 다양한 분야에 참여할 계획입니다.

사진으로 보는 서대문구의회

서대문구의회 의원 보궐선거 김규진 구의원(오른쪽) 간담회